Tel. 02-6014.0754
Email. hr@krrca.co.kr
(04212)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44, 13층 (공덕동, 마포T타운)

오프닝 멘트로 시작되는 긴장되는 순간, 블라인드 채용의 경우에는 특히 고지 사항이 많기에 그 내용이 지원자에게 잘 전해지도록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블라인드 채용 시 면접관이 숙지해야 할 오프닝 멘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면 된다.

 

#블라인드채용 #면접관 오프닝 멘트는 어떻게? 면접위원장 가이드 #한국바른채용인증원

https://m.blog.naver.com/kkk6675/222111701906

 

 

 더불어 오프닝에서 중요한 것이 라포르 형성이다. 지원자들의 긴장을 풀어주어 자신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잘 할 수 있도록 스몰 토크가 권장되는데 취지와 다르게 아쉽게 그칠 때가 있다.

 

1. 스몰 토크를 위한 스몰 토크는 오히려 불편하다.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형성하고자 던지는 스몰 토크가 오히려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있다. 도입부의 멘트를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경우 라포르가 형성되기보다는 형식적인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식사는 하셨나요?”

“네, 백반 먹고 왔습니다.”

“예,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보니까……”

 

2. 지원자들은 면접에서 벗어나고 싶어 한다.

면접관들이 따뜻하게 건네는 한두 마디의 스몰 토크에 지원자들은 대부분 굳었던 얼굴을 펴고 씩 웃으면서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형성되는 편인데 오히려 더 긴장하는 경우도 있다.

지원자들은 잘 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과 동시에 어서 벗어나고 싶은 상반된 감정이 공존한다. 집중해서 빨리 끝내버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데 면접과 무관한 질문이 들어오면 지원자 입장에서는 반갑지 않을 수 있다.

 

3. 웃자고 던진 스몰토크, 지원자들은 다큐로 받는다.

면접을 앞둔 지원자들의 머릿속은 백지 상태거나 혹은 꽉꽉 채운 답변들을 출발 신호와 함께 쏟아내려는 폭발 직전의 상황이다. 이 시점에서 오히려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으면 스몰 토크에 답변하느라 페이스가 무너지면서 면접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모든 질문을 면접 모드로 받아들이다 보니 지원자는 심각하고 진지하게 답변한다.

“오늘 오시면서 무슨 생각 하셨나요?”

“네! 한국바른채용공사에 지원하면서 저는 책임감과 역량을 갖춘 지원자로서 각종 자격증과 동아리 회장 경력, 그리고 인턴 활동을 통해 배운 실무 경험을 통하여……”

이런 상황에서는 동문서답을 한다고 지원자를 탓하기에는 안타깝다.

 

스몰 토크가 효과를 못 보는 경우 시간만 할애하게 되어 면접관과 지원자 모두에게 아까운 상황이 된다. 스몰 토크를 위한 스몰 토크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표현을 준비해서 상황에 따라 응용하는 게 좋겠다. 기계적으로 보이지 않으면서도 짧은 한두 마디로 지원자들의 입가에 미소가 번지게 하는 멘트를 준비하는 것도 면접관의 센스와 배려일 것이다.

스몰 토크에 대한 지원자의 반응을 보면서 차라리 긴장된 상태에서 페이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웃고 편안해야만 답변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스피치 학원에서 내내 웃는 표정을 배워왔지만 내용은 부실한 경우도 많고, 긴장된 상태에서 떨리는 목소리로 말하지만 보석 같은 지원자를 만나는 경우도 많다.

스몰 토크와 실제 면접 질문이 구분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동석했던 한 면접 위원님의 짧지만 따뜻한 배려가 느껴지던 한 마디가 기억에 남는다.

자, 심호흡 한 번 깊게 하시고요. 준비되셨나요? 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웃으면서 따뜻하게 건네는 이 한 마디에 지원자들은 깊은숨을 들이마시며 실제로 복식 호흡을 통해 두근거리는 심장도 가라앉히고 한결 편안하고 담담해지는 얼굴이었다.

면접관에게 역량 평가 기술 이외에도 보디랭귀지, 커뮤니케이션 같은 소프트 스킬까지 요구되고 있다. 갖춰야 할 자격 요건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전문적이고 진입 장벽이 높아 더욱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일이기에 오늘도 공부하고 또 공부한다.

 

김수정 수석전문위원

한국바른채용인증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